Ear Clinic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Otitis media
중이염은 고막과 가운데귀(중이)에 염증이 발생하여 다양한 귀의 증상을 나타나게 됩니다. 중이는 고막에서 시작해 달팽이관에 이르는 공간으로, 평소에 공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중이강 내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고름이 흘러내리는 이루, 청력 장애, 귀의 통증,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의 중이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회복되기도 하지만, 이를 방치할 경우 합병증이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15분
부분마취
주 2회
실밥제거 없음
3주
Case
01
3주 이내의 급성 염증을 동반한 중이염으로 귀의 통증,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Case
02
삼출성 중이염이 흔히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Case
03
고막천공(고막에 구멍이 뚫리는 현상)과
이루(액체 분비물)없이 중이염이 3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입니다.
Step
01
음청력검사를 실시하여 난청의 정도 및 소리의 전달에 이상이 있는지 또는 듣는 신경의 이상인지를 확인합니다.
Step
02
고막 내 상태의 정확한 확인을 위해 컴퓨터 단층촬영(CT)을 시행하고, 중이내의 상태와 염증이 얼마나 파급되어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Step
03
염증이 발생되는 것을 억제하여 고름을 줄여줍니다. 또한 중이염에 의한 합병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Step
04
충분한 약물치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때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중이염 수술은 중이강과 유양동 내의 염증 부위를 완전히 제거하여 재발을 방지합니다.
고막환기간 삽입술 : 삼출성 중이염에 일정기간 약물치료로도 호전되지 않거나
중이염 때문에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 고막에 이관을 대신하여 중이를 환기시킬 목적으로
환기관을 삽입해 두는 수술입니다. 별도의 피부절개 없이 외이도를 통해 수술합니다.
BS숨이비인후과·성형외과
귀클리닉편
더 쉽게 자세히 알고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