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r Clinic
증상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시행합니다.
Dizziness
평소에 주위 물체가 빙빙 돈다는 느낌을 받거나 자신은 가만히 있는데 주변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면 이는 병적 어지러움입니다. 병적 어지러움의 80% 이상은 귀가 문제가 발생되어서 생기게 됩니다. 어지러움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원인 모를 어지럼증이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통해 귀의 이상뿐만 아니라 뇌신경 계통의 문제가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Case
01
이석증은 어지럼증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이석이 떨어져 나와 반고리관 내로
들어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Case
02
전정기관은 귀의 가장 안쪽에 있는 내이에 위치하며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평형기관으로서, 신체 균형을 유지하게 합니다. 전정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어지럼증과 평형감각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Case
03
메니에르병은 아직까지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내이의 압력이 상승하여, 먹먹한 증상 및 ‘웅~’거리는 이명을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와 함께 난청이 발생되고 반복적인 어지러움, 이명, 귀가 꽉 찬 먹먹한 느낌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귓속돌 이석의 위치가 잘못되어 생기는 경우(이석증)
- 전정신경염
- 돌발성 난청
- 메니에르병
- 편두통에 의한 어지러움
- 내이염
- 청신경 종양 등
Case
01
눈동자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비디오 안진검사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비디오 안진검사를 통하여 문제가 되는 반고리관의 위치를 확인한 후에 이석치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치료로 90% 이상 증상이 호전되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반고리관 안에 떠돌아다니는 이석을 빼내는 자세 요법이 있습니다.
Case
02
눈동자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비디오 안진검사를 통하여 진단합니다. 급성기에는 어지럼증을 호전시키기 위한 약물치료를 시행 후 급성기 이후에는 약물치료를 중단하고 전정재활운동을 진행합니다.
Case
03
약물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하며 전정 억제제 및 진정∙진통제를 수일 동안 사용하게 됩니다. 증상의 발생을 억지시키기 위해 이뇨제, 혈관확장제, 스테로이드 등을 수개월간 복용하게 됩니다. 약물치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때에는 고막을 통해 약물을 넣어 진정 신경을 파괴하거나 많아진 임파액을 줄여 주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BS숨이비인후과·성형외과
귀클리닉편
더 쉽게 자세히 알고싶다면?